경제적 자유를 위한 발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발걸음] 내가 투자를 시작한 이유

긍정적 마인드 2020. 8. 28. 17:48
반응형

 

 

 

 

나의 재테크는 묻지마 투자였다.

 

지금 되돌아 보면, 힘들게 번 나의 소중한 자산을 그렇게 투자한 것에 대해 정말이지 후회한다.

누가 좋다고만 하면 확인도 해보지 않고 그냥 투자를 하였다.

귀동냥으로 하는 투자... 정말 말그대로 묻지마 투자였다(>-<)

 

2010년 부터 국내 주식 투자만 했었는데, 운 좋게 벌었던 해도 있었지만

누구나 그렇듯 전체 투자 기간대비 계좌를 확인해보면 마이너스 였다.  

지금 돌이켜 보면 나는 투자가 아닌 투기를 했던거 같다.

 

본격적인 재테크 공부를 한건 작년(19년 3월) 부터였다.

나의 재테크 선생님은 YouTube이다. (향후 스터디 하기 좋은 채널을 공유할 예정이다)

YouTube를 통해 정보의 보편화가 생겨 스마트한 투자자들이 많이 늘어나는 것 같다.

금융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게 되었고
투자를 왜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투자마인드 만들어 갔다.

 

 

 

 

 

  

우연히 교보문고에서
" 잠든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를 읽게 되었다.

배당에 대한 개념을 짧게 설명하자면,

기업이 이익을 얻게 되면 그 기업의 주식을 가진 주주들에게 배당이라는 명목으로

1주당 해당하는 배당율을 현금으로 정해진 시기에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어찌보면 은행의 이자와도 같다고 볼 수 있다.

주주친화적인 기업일 수록 배당을 많이 해주는데,

국내기업의 경우 대부분 1년에 1번 배당이지만, 미국기업은 일반적으로 분기배당하며 

주주친화적인 기업일 수록 배당률도 성장하고 배당도 많이 해준다.

저금리 시대에 꼭 필요한 제테크 수단이라고 판단하고 바로 미국주식을 바로 시작(19년 6월)하게 되었다.

 

 

지금 코로나 이후 시대엔 주식 뿐 아니라 미국주식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았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미국주식은 지금보다는 흔하진 않았었다.

그래서 처음 미국주식을 접하고 배당도 받으며 재테크의 매력에 빠졌다.

 

 

 

 

 

 

우리는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우리는 언제든지 노동소득이 0이 될 확률을 가지기 때문에

그리고 나아가 노후에도 안정적인 수입원을 얻기 위해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가 우리 삶속에 가장 필요한 이유는 가장 간단한 예로 설명할 수 있다.

지금은 우리가 젊고 건강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들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 간다고 생각되지만,

만약 갑작스럽게 건강에 이상이 되어 아프다고 상상해보자

지금 벌고 있는 월급은 중단이 될 테고, 과연 보험 진단금으로 앞으로의 삶이 보장될 수 있을까?

병원에 입원해서 병원비는 물론 건강이 회복된다 하더라고 다니던 직장을 더이상 다니지 못할수도 있기 때문에

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작지만 시스템 수익(내 자본이 일하는 것)을 반드시 만들어야 하고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실하게 알아야 한다.

젊다고 너무 공격적인 투자만을 하면 안되는 것도 여기에 이유가 있으며

다양한 공부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상해야 한다.

 

갑작스럽게 소득이 0이 되는 것을 경험하고 나서 후회하지 말고

미리미리 나의 삶을 보장할수 있는 안전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누구나 미래의 일은 예측 할 수 없으니....

내가 병원에 누워있을 때에도, 내가 월급이 0이 되었을 지라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어야 내 삶이 보장된다는 것을 빠르게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내가 벌고 있는 연봉은 절대 평생가지 않는다.

(요즘 돈 잘 버는 의사들이 오히려 주식투자를 앞다투어 한다니 말 다했다고 볼수 있다 ) 


내가 일하지 않고도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는 진정한 부자란 나의 노동 소득이 아닌
자본 소득으로 내자본이 일하게해 돈을 버는 시스템을 구축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예로 파이프라인 우화가 있다.

체력이 좋은 A라는 사람은 매일 물을 들고 산꼭대기에 옮겨주고 돈을 번다.

체력이 약한 B라는 사람은 산꼭대기 까지 물을 옮기는데 능률이 떨어진다.

이에 B는 산 꼭대기로 물을 자동으로 옮길 수 있는 공사를 해서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

노동을 들이지 않고 물을 싣어 나르게 되어 노동없는 수익구조를 얻게 된다.

(공사하는 동안 A는 B를 비웃지만, 이 후 A는 B를 부러워한다)

 

재테를 제대로 하기 위한 공부와 그리고 실행력(씨드머니를 위한 절약)이 중요하다.

향후 투자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정보와 추천 Site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나의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1차적 목표는
월 배당소득 200만원이다.

좀더 나이가 들면 배당만을 위해 더 배당주를 위주로 담을테지만

지금은 아직 젊기 때문에 배당만을 위한 안정적인 투자만을 하진 않을 것이다.

기업의 성장성가 가치를 판단하여 자산을 키워 나가고 싶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잘 짜서 변화하는 시대에서 내 자산을 지키고 싶다.  

 

 

재태크가 필수인 시대! 노후를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투자를 시작 해야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