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한 발걸음

[정보공유] 해외주식 증여세 신고 완벽정리 (1) 증권사 증여

긍정적 마인드 2021. 12. 22. 20:30
반응형

2020년은 주식 광풍이 불었다고 해도 과장된 말이 아닐 정도로 모든 국민들의 입에 주식이라는 단어가 최고로 많이 오르내린 해였다. 국내 주식는 물로 해외 주식까지 말이다.
특히나 해외주식에서 젊은 세대들의 수익률이 좋았는데 우리는 주식 양도세에 대한 그늘에서 벗어나지는 못했다.
오늘 양도세에 대한 완벽 정리와 양도세를 피해가는 절세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해외주식 거래를 통해 250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투자자는 양도세 자진 신고 및 납부를 다음해 5월 말까지 마쳐야 한다. 그 이상의 양도소득에 대해서는 지방소득세를 포함해 22%의 단일세율로 ‘분류과세’된다. 다른 금융소득이나 근로소득과는 무관하게 단일세율로 과세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해외주식 양도세 개요


해외주식의 수익금이 250만원 이상부터 22%를 양도세로 낸다는건 생각보다 큰 금액이다. 국내주식은 아직 양도세를 내지 않고 2023년부터 내는반면, 해외주식은 주식을 매도하면서 세금을 잘 계산해야한다. 이미 매도해 버린 주식은 절세를 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해외주식 수익이 많다면 배우자 양도를 통해서 절세를 해보자.
10년간 최대 6억까지 양도세가 면세가 되기때문에 수익률이 큰 주식들은 배우자 계좌로 타 명의 대체를 통해 이관한다.

나는 해외주식에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키움증권을 메인으로 사용한다.
처음에 조사해보니 증권사에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HTS로는 타 명의 대체는 미래에셋대우에서만 가능하다고 했다.
그래서 내계좌 키움 -> 내계좌 미래에셋대우(카이로스) -> 베우자 미래에셋 이렇게 3단계로 해야해서 번거로울 것 같았다.
또한 증권사 마다 해외주식 타명의 대체가 가능한 시간이 따로 있어서 그시간에만 가능하다
★ 미래에셋대우(오전7시~오후 5시)
★ 키움증권 (오전 8시~ 오후 4시)

키움증권에서 미래에셋대우로 해외주식을 이관신청을 하니 다음날 키움증권으로 부터 연락이 왔다.
"고객님 키움증권에 불만사항이 있으셨나요? 더 많은 혜택을 드릴수 있는데 혹시 이야기 들어보시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라고 하며 혜택을 알려주었다.
기존 0.1%에서 0 07%까지 수수료를 내려준다는거였다.
그리고 추가로 키움증권내 타명의 양도도 가능하다는 소식!

나는 오히려 더 좋았다. 미래에셋으로 보내는 번거로움도 줄있 수 있었고 수수료도 낮춰주고(>_<)ㅋㅋ

혹시 수수료를 줄이고 싶으신 분이라면
나처럼 타 계좌로 해외주식을 이관신청을 해보자!
그럼 다음날 키움증권에서 혜택을 이야기하며 수수료를 낮춰준다는 연락이 올것이니 참고하시길(>_<)ㅋㅋ

그리고 키움증권을 사용하면서 배우자 양도를 하시는 분이라면 아래를 방법을 참고하시길^-^
참고로 키움증권은 홈페이지에서 바로 가능하다는거!




[배우자 해외주식 양도 방법, 키움증권 -> 키움증권]
1. 키움증권에 로그인을 한다.
온라인지점 -> 서비스 신청 -> 입출고/대체신청
순서로 클릭한다.

키움증권 홈페이지


2. 입출고 대체신청에서 계좌간유가증권대체(해외)를 클릭한다. 타명의 대체를 선택한 후 양도 여부에 Yes를 선택한다. 그럼 본인 계좌가 뜨고 비밀번로을 넣는다.

계좌 조회 - 타 명의 대체


3. 아래 조회를 클릭하면 내 계좌에 있는 해외주식 리스트가 하단에 나열되게 되는데, 이 중 배우자에게 양도할 주식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상단에 뜨게 된다.
주식명을 잘 확인하고 양도할 수량을 입렵한다.

(주식은 한번에 한 종목의 주식만 옮기기 가능, 같은 증권사로 이동이기 때문에 별도의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다. 참고로 만약 타 증권사로 이동이면 종목당 1,000원의 수수료가 붙는다)

양도할 주식 선택 및 출고 수량 확인


4. 양도할 해외주식이 선택되면, 양도할 배우자의 계좌번호와 입고 계좌명(배우자 성함)을 넣는다.
계좌확인을 클릭하면 계좌 확인이 되었다는 안내 글이 뜬다.

입고 계좌 넣기


5. 전송을 클릭하면 마지막으로 OTP를 등록 하라는 안내 메세지가 뜬다. 이제 OTP만 입력하면 배우자에게 해외주식 양도 처리가 완료된다 .

OTP 등록 하기


배우자에게 해외주식 양도가 되면 그날 종가 기준으로 넘어가게 된다. 예로들어 테슬라가 50%수익중이라고 할때, 그날 배우자에게 양도되면 현재 가격으로 양도가 되기 때문에 수익중이 아니라 0%로 표기가 된다.
처음엔 왜 수익이 사라졌지? 하고 착각했는데 금새 불어난 자산 그대로 양도가 이루어 졌구나 하고 알아챘다.
나만 바보인가..(>_<)ㅋㅋㅋㅋㅋ

타명의 대체 해외 주식 송부 완료



올해 수익률이 높다면 배우자 해외주식 양도를 통해서 세제혜택을 누려보자!!!
절세만이 살길이다(>_<)ㅋ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