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제과제빵

베이킹 왕초보의 홈베이킹 도전! 스메그오븐+스파반죽기 내 돈 주고 산 후기♥

긍정적 마인드 2020. 8. 11. 23:41
반응형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다. 비단 나이가 많은 분들 뿐 아니라 젊은 사람들이 더 건강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인지
주위에 쌀가루로 만든 빵 뿐아니라 비건 빵가게나 천연발효빵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가 있다.
나는 빵을 좋아한다,,,(>_<) 하지만 맛과 건강은 반비례한다고 ㅎㅎ 먹을때 조금씩 죄책감이 든다.
그래서!
그래서 제빵을 공부해 마음편히 먹을 수 있는 건강빵을 개발하기로 했다.
100% 비건베이킹은 아직 실력이 없어서 부족하지만 하나씩 하나씩 바꿔가기로 했다^_^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제품으로 만들어 판매까지도 가능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을 키우고 싶다^-^

홈베이킹을 하려면 가장 먼저 오븐과 반죽기가 필요했다.
오랜기간 고민 끝에 제빵은 장비빨이라며 겁도 없이
밀가루도 만져보지 않은 초보가 #스메그오븐과 #스파반죽기를 구매햇다.
초보들이 궁금해 하는 오븐과 반죽기에 대해서 내경험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1. 오븐
제빵에 가장 먼저 필요한게 바로 오븐!

처음엔 당근마켓에서 5천원짜리 제빵기로 시작하였다.
저녁에 반죽기에 재료들을 쏟아부어 새벽에 만들어진 첫빵의 냄세는 아직도 잊지 못한다.
집안에 빵 굽는 냄세가 나기 시작하니 집이 더 아늑해지는 기분^^ 그래서 더욱 제빵에 호감이 가기 시작햇나보다.

그후로 오븐만 한 2주를 찾아 본거 같다.
중고, 신형 그리도 저가형 부터 고가형까지
제빵은 장비빨이라는 말들이 있어서
오븐을 구매한다면 집에서 사용하기에 소음이 적은 스메그 오븐으로 결정하였다.

눈으로 직접 보고 싶어서 #스메그코리아 롯데백화점 본점 과 #강남전시장을 모두 가보았다
백화점은 사은품이 많은 대신 가격이 10~20만원 비쌋기 때문에 패스~
강남 #스메그코리아에 방문해보니 전문가분한테 기기 설명도 듣고 다른 제품들도 볼수 있어서 좋았다.
가장 마음을 흔들었던 말은
"제빵은 예민한 작업이기에 온도 습도 계량등 어디하나가 달라지면 결과물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초보자들은 어디서 문제가 생긴지 하나하나 찾아 봐야하는데, 스메그 오븐으로 제빵을 하면 우선 오븐에 대한 의심은 사라지니까요.."
역시... 실험을 하는 연구원 출신인 나로서는 정말 와닿는 말이였다. 실험이 잘못된 점을 찾기위해서 모든 조건을 손봐야하는데 한가지는 예외로 둘수 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스메그 오븐을 구매하기로 마음을 먹고 좀 더 알아보았다
전시 상품은 10만원 할인가로 판매되었으나 금액 할인도 작았고, AS기간이 6개월(정품은 2년)로 짧았기 때문에 새상품으로 구매하였다.

사용한 후기는~
역시 스메그라는 탄사가 나온다 ^^
왜 상업용인지
4트레이 모두 균일한 제품이 나오고 무엇보다 소음이 매우 적은..^-^
전기세가 많이 나올까 약간 걱정햇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 없었다(하루에 길게 사용해봐야 1시간은 넘지 않으니^^)
결과적으론 매우 만족!
가장 좋은건 이젠 빵집에 더이상 가지 않는다는거
그리고 내가 원하는 재료를 마음껏 취향대로 넣을수 있다는 점 ^^ 너무 만족해서 좋다!

<스메그 오븐과 나무랙 >
(모델명; ALFA43K, 가격; 153만원, 나무 랙; 가격; 40만원)






2. 반죽기
#키친에이드 #스메그 #스파
이 3가지 브랜드 중에서 고민 한 결과
제과보다는 제빵을 위주로 진행할거라
힘좋은 반죽기인 스파 반죽기로 결정!
스메그 반죽기는 디자인은 너무 이쁘지만 가성비가 좋지 않아 스메그코리아에서도 키친에이드 제품을 추천하였다^^

그때 무슨 생각이였는지 빵가게를 열려는 생각이였는지....
반죽기끼리 비교한 동영상을 보고 스파 반죽기가 가장 튼튼하다는 소리에제빵의 힘이 중요하다고...
스메그 오븐까지 사고 나니 가격을 중요시 여기지 않게 된 나는 스파 반죽기가 눈에 들어왔다.

디자인이 투박하지 않으면서 특히 스파는 핑크가 있어서 더 좋았다^^
스파 반죽기는 인터넷(제이엠스토어)으로 구매 하였으며
무게는 25kg로 흔들리지 않코 튼튼 하였다.
특히나 저온 반죽이 필요한 상황에서 볼을 위로 뜨는게 더욱 맘에 들었다!

사용후기는~
역시나 힘이 좋고, 특히나 반죽할때 덜컹거림 없이 흔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생각보다 300그람 이하의 소량의 반죽도 잘 한다는거^^
통이 커서 살짝 무게가 무겁다는 점 빼고는 만족한다!

<스파 반죽기>
(모델명; SP-800, 가격 110만원)




3. 베이킹 장소 선정
저 기기 들을 어디에 두어야 하나 싶어
정말 집안의 위치를 5번은 바꾼거 같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오븐을 놓는 위치!
스메그 오븐은 상업용 제품이라 전력이 크게 소모된다.
오븐 사용시엔 에어컨을 꺼야할 정도.
그리고 멀티탭(고전력 멀티탭 사용은 가능하나 권하진 않는다)은 안되며 벽에있는 콘센트에만 꼳도록 권장한다.
하지만 오븐작동시 자체에서 나오는 열은 뒤로만 발생하기에 벽지만 좀 양보한다면, 옆에 5센치 정도만 띄어주면 가전제품도 설치가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아래와 같이 베이킹 장소가 선정되었다^^


1일 1빵을 외치며 어디 한번 제빵왕 장탁구가 되어보자!
1일 1빵 gogo!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