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한 발걸음/좋은 Book & Site

[Youtube] 미주은 -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

긍정적 마인드 2020. 10. 24. 10:00
반응형

 

 

 

 처음 미주은을 접하게 된것은 올해 7월이였다. 운 좋게 미주은이 채널을 만든지 얼마 안되었을때 부터 보기 시작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미국주식에 워낙 관심이 많았던 지라 미국 기업들에 대한 자료를 최대한 많이 얻기 위해서 유투브를 주로 찾아서 보곤 하였다. 당시만 해도 유투브에 미국주식을 치면 미주미(미국주식에미치다)가 가장 구독자도 많고 개인적으로로 항상 찾아 듣는 채널이였다.

 

 처음에 미주은은 왠지 미주미와 비슷한 컨셉으로 따라하는 유투버인가? 뭐지 하는 생각으로 첫 영상을 보았다. 이름이 비슷했기에... ㅋㅋ

 기존에 다른 경제 유투버 처럼 그냥 주식투자하면서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을 자신이 아는 선에서 공유하고, 자신의 계좌를 공개하는 그런 흥미 위주의 채널들에 반해 미주은은 기업분석에 대해서 접근법 자체가 달랐다.

 

 

기업분석

우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툴로 기업들을 비교하였다. 아래의 표와 같이 기간별 매출, 영업이익 뿐만 아니라 PER, ROE 등등 30가지 이상의 지표를 가지로 유사한 기업들을 가지고 비교를 한다.

 한 분야의 사업군에 관련된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기업들도 쉽게 소개하고 무엇보다도 기업들의 수치적인 비교로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기준으로 기업들에 접근하기 쉽게 해준다. 아래의 표는 고배당 기업 비교표이다. 평균 대표되는 기업 8개를 가지로 자세한 비교를 진행 한다. 정말 이름대로 미국주식 비교분석 끝판왕이다.


고배당 기업 비교 표

 

 미주은 채널의 가장 장점이라고 보여지는 것은 이렇게 자세한 기업분석을 통해 나름의 기준으로 개인적의 선택을 공유한다는 점이다. 공공적인 기조에서 기업들만 상대적으로 비교만 한다면 어느 기준에 중요도가 높나에 대해서 미국 주식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는데, 다양한 이유로 8개 대표 기업 중 랭킹을 발표함으로 투자에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보통 우리가 어떤 섹터에 관심이 있으면 가장먼저 관련 기업들을 모으게 된다. 그리고 기업들 중에서 가장 베스트를 골라야한다. 우리의 자산은 무한하지 않기에.... 기업 비교를 통해 하나의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런 주식분석 끝판왕으로 나의 선택의 기준을 뒷바침해주는 근거들을 제시하니 얼마나 용이한가!

미주은 기업 선택

 

 

 올해 처음 7월에 이 채널을 발견하고 비교분석을 정말 잘하는 채널이구나 하고 느꼇다. 매일 매일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은 물론 내용도 너무 알차고 올린 동영상이 10개 남짓 되었을때 이미 구독자가 3만명이 넘었었다. 아주 초기 포스팅 부터 보던 나로서는 구독자 수가 실시간으로 증가하는 것을 같이 지켜보면서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역시.. 좋은 포스팅과 좋은 채널은 사람들이 알아보는 구나 하고 느꼈다. 3개월 정도 지났을 땐 10만명을 훌쩍 넘었었다.

지금은 (20년 10월기준) 200개가 훌쩍 넘는 영상을 보유하고 있다. 초반에 영상을 올릴땐 자신은 지금은 시간이 많아서 여유로우니 매일 포스팅을 하겠다고 이야기 하는데 초반엔 체력이 걱정 될 정도로 가능한 일인가? 싶었었다. 이런 꾸준함이 구독자를 늘리는 원동력이 아닐까 싶다.

 

 

미주은 채널을 항상 마무리 할때 자신은 전문 투자자가 아니고 우리와 같은 투자자라고 말하며 마무리 한다. 개인투자자와 눈 높이를 마춰 대화를 한 것이 구독자를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된 듯한다. 그래서 이분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전문 투자자도 아닌데 이런 자료들을 모으고 조사하고 공유하는 걸까? 궁금증이 늘어만 갔다. 왠지 예상으로는 국내에 있는 사람은 아니고 미국에서 일을하는 분일 거란 예상정도 할 수 있었다.

 

 

미주은 시작하게 된 계기

 4개월 정도 지난 후 자신이 호텔리어고 인도네시아에서 두개의 호텔을 관리하는 총 지배인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3월 부터 근무하던 호텔이 영업을 중지하면서 유투버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임직원들과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월급의 80%를 자진 삭감하고 자유시간을 활용해 금전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오히려 코로나19로 인해 좋은 채널을 만들고 큰 수익을 창출하는 창구를 만든 셈이다. 조사한 바로는 10만명의 구독자는 평균 월 1000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부럽 부럽(>_<)

 

 

미주은 투자 원칙

 미주은 채널에서는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원칙이 확립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래서 장기 투자를 아래와 같은 원칙을 고수하며 시장에서 머무르자고 한다.   

첫째, 시장 지수에 투자하지 말고 기업에 투자하자
둘째, 미래 지향적인 산업군에 투자하자
셋째, 해당 산업군의 일등 기업 또는 장차 미래가 될 기업에만 투자하자
넷째, 시장 변동성에 매도하지 말고 매수하자
다섯째, 투자기업 그리고 관심기업의 실적과 사업 현황을 끊임없이 확인하자

 

 

 

 미주은 채널의 시작은 초기자본 5,000만원, 매월 300만원 추가 납입, 15년간 투자로 33억원 달성. 그리고 경제적 자유라는 큰 컵셉을 소개하며 자신과 함께 15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투자를 하자고 설득한다. 그래서 오히려 진정성이 느껴지고 이 채널과 함께라면 나도 15년 후엔 경제적 자유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게 미주은의 큰 매력이 아닐까 싶다.

 

 

 미국주식을 하는데 기업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고 관심있는 섹터에 관련해 가장 좋은 기업을 선정하고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채널이다.

 나를 포함해 투자자들은 힘들게 번 돈을 너무나 쉽게 투자를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이정도는 분석하고 공부하고 투자에 임해야 겠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이 채널을 통해 정말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서는 선한 영향력에 대한 생각을 한번쯤 해보게 하는 채널이였다. 나아가 나도 이런 채널을 만들 수 있을까? 하고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도 15년 이내 미국주식 투자로 은퇴하고 싶다!^_^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