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위한 발걸음/좋은 Book & Site

[book] 데일리 카네기 자기 관리론

긍정적 마인드 2021. 12. 28. 08:00
반응형


시간이 많이 생기면 가장 먼저 하고 싶었던 일이 바로 평소에 읽고 싶었던 책을 마음껏 읽는 것이 였다.
직장 생활을 할땐 퇴근 후 길어야 한시간정도 읽을 짬이 나는데, 책을 중간 중간 끊어서 읽으면 흐름도 끊기도 잊어 버리고 해서 책을 통해서 깨달음을 얻고 나자신을 바꾸기 쉽지 않았었다.
은퇴 후 시간이 많아지고 마음껏 책을 읽게 되니, 조급하지 않아서 인지 천천히 곱씹어가며 책을 읽어 내려가서 진정한 책읽기의 맛(?)을 알게 된거 같았다.
최근 읽은 책중에 데일리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에 대에서 소개 하고자 한다. 책 표지를 보면 쉽게 접근해 읽기가 조금 부담스러운 감이 없지 않아 있다. 도전 정신으로 책을 들었는데, 생각보다 읽어 내려가기 너무 쉬었고, 큰 가르침이 있었다. 데일리 카네기가 만난 사람들로 실제 사례들이 대부분이였으며, 성인을 위한 마음 관리에 대한 책이 없어서 직접쓴 책이기에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수많은 팁이 들어있어서 만족스러운 도서였다.



재테크를 할땐 숫자와의 싸움 같지만, 결국은 사람들간의 심리싸움이다. 그속에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반복하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나 자신을 잃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매일매일을 충실히 살아가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점에 있어서 이 책은 정신적인 소양을 쌓을 수 있기에 투자자들에게 반드시 추천해 주고 싶은 도서이다. 그리고 인생이 잘 풀리지 않거나, 절망에 빠져 있는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Intro.
데일리 카네기는 이 책을 읽을때 어떻게 하면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를 하는데, 이 방법은 어느 책에도 적용이 가능 할 것이라 보인다.

1. 걱정극복 내것으로 만들겟다는 간절한 욕망
2. 한장 두번 읽고 다음장 넘어가기
3. 각각의 제안을 자문해 보기
4. 중요한 아이디어 밑줄
5. 달마다 다시읽기
6. 기회있을때마다 실천
7. 규칙위반시마다 1달러 주기
8. 매주 발전햇는지 점검(실수개선, 자문)
9. 일상에서 원리 적용햇는지 책에 기록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책을 읽을땐 밑줄과 중요한 부분에 글을 적어 놓으면 다시 책을 읽을때 더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된다. 여러번 책을 읽는게 그때에 느꼇던 감동을 다시 느낄 수 있는데, 표시를 해두면 매번 같은 시간의 투입 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나아가 배움이란 능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행동을 통해 더 많이 배울 수 가 있다. 생각 하고 느낀 것을 행동으로 옮기게 되면 더 확실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카네기는 "실천한 지식만이 기억에 남는다" 라고 말하고 있다.
(매일 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를 힘들게 한 건 언제나 나였다





각 쳅터를 통해서 걱정없는 삶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 결과를 공유한다. 실제 사례를 통해서 삶의 큰 기복을 가진 일반 사람들을 통해서 걱정이란 건 내가 마음 먹기에 달린 것이고, 오늘 하루에 충실한다면 매일 매주 매년 그리고 내 삶 전체가 변화 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책을 보면서 도움이 될 수 있거나 기억에 남는 내용에 대해 간략히 정리 하였다.

chapter 1. 오늘의 삶을 충실히 살기
다양한 사람들의 삶들을 비추어서, 걱정이라는 것은 미리 가지고 와서 현재에 하지도 않아야 할 것들을 하며 심리적인 압박을 줄 필요가 없다고 한다. 오늘 하루 삶만 충실히 살아 간다면, 그렇게 모인 하루하루가 내 인생의 만족감을 높여 줄 것이라 한다.
- 윌리엄 오슬러 경
: 멀리 희미한거 보지 말고 눈앞에 분명한 것을 보아야 한다
- 오늘의 빵이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유일한 빵이다. 그래서 주기도문도 오늘의 빵을 위해서 기도를 한다.
- 내일일은 내일의 내가 걱정 오늘일만 걱정하기도 빠듯하다.
이것은 내일을 준비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라 오늘을 충실하라는 이야기 -> 내일을 대비하되, 걱정을 하지 말자
- 모래시계 이야기
: 모래시계는 한번에 모래알 하나만 통과해야지, 여러 모래알이 한번에 통과 하려고 하면 막히게 되기 마련이다.
이렇듯 하루에 모래알 하나씩만 통과시키며 내 고민도 한번에 하나씩만 처리하며, 미리 고민을 하지 않도록 노력
- 잠들기 전까지 하루를 온전히 살자.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삶이다


카르페 디엠 (오늘을 즐기라)


chapter 2.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문제와 해결책을 글로 적어보자. 글로 적어 보면 적으면서 그리고 읽으면서 나의 생각의 정리가 더 잘 됨을 느끼게 된다. 요즘 바쁜 일상 생활에서 컴퓨터의 사용량이 커지면서 (거의 100%)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에서 언제 펜을 잡아 봤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컴퓨터도 좋지만 펜으로 쓰는 방법을 추천) 천천히 나의 문제와 해결책을 글로 적어보면서 생각을 정리해 보는 건 어떨까?



chapter 3.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세번째 챕터가 지금 현대인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장이 아닐가 싶다. 인생에 필요없는 걱정들로 가득한 삶속에 걱정하는 습관을 제거함으로써 나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 무시하고 쓸데없는것을 걱정하기엔 인생을 너무 짧다
- 우리는 생각보다 강하다
주어진 환경이 천국과 지옥을 만들순 없다, 내 마음이 중요하기 때문에 천구과 지옥은 내 마음 먹기에 달렸다.
- 불가피한 일은 받아들이고, 애쓰지말기
- 분노를 손절매 하기, 인생은 짧다
- 타이어의 재질은 부드러운 재질이여야 한다.
만약 타이어의 재질이 모든 충격에 다 이겨내기 위해 부드럽지 않고 매우 딱딱하기만 하다면,
오히려 충격을 흡수&방어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우리의 마음가짐과도 비슷한데, 모든 문제를 맞딱들였을때 충격을 완화하며 부드럽게 받아 들여야지, 걱정에 가득
해서 다 이겨 내려고 하면 늘 긴장,초조한 마음을 가지게 되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행복을 부르는 습관


chapter 4.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습관
- 마음의 평화를 주는것은 자신밖에 없다.
- 일어나는일로는 상처를 받을수 없다. 일어나는 일에대해 받아들이는 나의 마음가짐에 상처가 결정 된다.
- 아래와 같은 주문을 외우자
오늘 하루만은
1. 행복하게 지낼것이다
2.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려고 하며
     내가 바라는것에 나를 마추지 않겟다
3. 몸을 잘 돌볼겟다(운동, 먹고,정신)
4. 유용한것을 배우며 나태해지지 않겟다
5. 친절을 몰래 베풀겟다
6. 유쾌한 사람이 되겟다 (남을 통제x)
7. 삶의 모든 문제를 당장 해결x
8. 매시간 할일에 다한 계획
9. 30분이라도 혼자 조용히 쉬기
10. 두려워 하지 않겟다
이렇게 오늘 하루만 이 10가지를 하겟다고 마음 먹고 실천 한다면, 내 마음에 가득했던 미움, 갈등, 시기, 다툼이 생길 틈은 사라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나는 여기서 특히나 "5번 친절을 몰래 베풀겠다" 라는 내용이 마음에 와 닿았다. 일상 생활을 지내면서 모르는 타인으로 부터 피해를 입을때가 있다. 그리고 경쟁심을 느낄 수도 있고...
예로 들어 한국인이라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빨리빨리 습관. 이로 인해 줄서기를 할때 타인이 일을 늦게 처리하게 되면 마음이 조급해지기 마련이다.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오늘 하루만은 친절을 몰래 배풀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아주 작은 친절로 인해 그리고 아주 작은 배려로 인해 모든 사람의 입가에 미소가 번지게 되지 않을까?
작은 마음가짐의 변화 하나에서 내삶에 큰 변화를 일으 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남의 위한 작은 배려가 나에게 피해가 아니라 오히려 내 삶의 만족도를 더 올릴 수 있을거라 기대한다.

- 이기적인 사람은 당신의 머릿속에 앙가품을 하려는 생각이 떠나지 않게 한다
"내 원수를 사랑하라" 라는 성경의 뜻은 진짜로 나의 원수를 용서하고 나보다 더 원수를 사랑하라는 뜻일 수도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나의 원수를 자신의 머릿속에서 지우라는 뜻으로 적혀 있다. 나의 원수를 생각하면 앙가품을 하고 싶음 마음이,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게 되는데 거기에 그런 원수를 사랑하라니? 라고하면 내 머릿속을 어지럽게 하는데, 오히려 그런 원수를 사랑함으로써 내머릿속에서 지우라는 의미이다. 화병은 심장마비도 일으킬수도 있다.

- 미모의 비결 : 사랑과 온유, 채소먹고 운동
특이하게 미모의 비결에 대해 소개를 하는데, 마음엔 사랑과 온유가 가득하고 항상 채소류를 먹으며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기를 권한다. 찡그리는 표정을 할땐 얼굴의 많은 근육을 사용한다고한다. 미소를 지을땐 몇개의 근육만을 사용한다. 그래서 저자는 미소가 가득한 하루를 살게 되면 자연스레 미모를 가꾸는 비결이 될 수 있다고 하며, 그럴 려면 마음에 온유와 사랑이 가득하면 된다고 한다.

미모의 비결 : 사랑과 온유



이외에도 다양한 명언들이 있었다.
- 적때문에 용광로를 뜨겁게 하면 내가 데인다.
-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 누군가에게 호의를 배풀며 감사함을 기대하지 말고, 그 행동 자체를 기뻐하는 사람이되자.
- 모건가(JP모건 : 미국 부호중 하나)에서 매우 큰 돈을 준다면, 내 눈을 잃어도 될까? 한쪽이라도? 팔은? 다리는?
내가 가진것에 대한 감사함을 잊지말자.
- 사람은 생각하는 안에서만 생각할수 있다. 생각의 크기를 키우자.
- 우리의 약점은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
: "북풍이 바이킹을 만들었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의 약점은 그것을 보안하기 위해서 더 노력을 하게 된다.
- 현명한 사람과 미련한 사람 차이는 손실을 이익으로 바꿀 줄 알고 모르는 차이



모두가 이책을 통해서 인생을 바꾼 나의 한줄을 찾길 바란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