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제과제빵

[건강한 베이킹] 연말에 맛보는 독일 슈톨렌 파운드케이크♥

긍정적 마인드 2021. 1. 12. 20:20
반응형

독일에서는 연말에 특히 크리스마스에 슈톨렌이라는 디저트를 만들어 먹는다고 한다. 슈톨렌의 가장 중요한 재료인 건 과일을 럼에 절여주는 것이다. 럼에 6개월이상 절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6개월 전부터 빵 재료를 준비한다.

나역시도 제과제빵은 7월부터 시작했는데 12월에 슈톨렌 파운드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가장먼저 건과일을 절여 놓았다. 언제 만드나~ 세월을 세고 있었는데^-^ 벌써 겨울이 오고 한해가 마무리 되었다. 슈톨렌을 만들며 한해를 마무리하고 달콤함 디져트로 차가운 겨울을 잘 이겨내고 기분 또한 달달 하길 ♡  


★재료 [Recipe, g]21cm 중 크기 기준

유기농버터 55

슈가파우더 57

노른자 20

유기농 계란 25

꿀 20

아몬드파우더 57

중력분 28

베이킹파우더 1

흰자 33

설탕 13

 

럼 10

바닐라빈 1개

오렌지 필/건포도/호두/건라즈베리

 

오븐

160도 40분


★맛있는 슈톨렌 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시작!
6개월전에 럼에 건과일을 절여 주었던 절임을 꺼내어 주었다. 원래는 건과일들을 위주로 넣어주어야 하는데 나는 호두 및 건과류를 위주로 넣어 주었다. 그래도 바닐라 빈을 넣어서 풍미가 너무좋았다 ^^ 

절임 과일

 

재료 준비를 보면 달걀, 버터, 꿀, 베이킹파우더, 아몬드 가루, 중력분 등 세팅을 먼저 해놓고 시작했다

재료들은 모두 상온으로 두어 반죽이 잘 섞이도록 해준다.

재료 준비

 

 

버터는 상온에 미리 꺼내 놓아서 반죽기로 살짝만 눌러도 잘 풀어지도록 해주었다.

버터 섞기

 

버터를 믹서기로 잘 풀어준후 3번에 나누어서 슈가파우더를 넣어준다. 슈가 파우더를 넣고 믹서기로 돌리면 가루가 많이 날리기 때문에 조금씩 나누어 넣어준다,

슈가 파우더 넣기

 

 

손을 섞으면 정말 세월이 많이 지나 버리기 때문에 믹싱기로 섞어주는 게 좋다.

믹싱기로 섞기

 

믹싱기로 5분 정도 섞어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밝은 노랑색이 된다.

잘 섞인 모습

 

여기에 계란을 3번에 나누어 넣어주면서 믹싱기로 잘 섞어준다. 계란을 넣기 전에 전란과 노른자를 미리 잘 섞어 놓은 후 넣어준다. 계란을 한번에 넣어주면 반죽이 분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번에 나누어 서 넣어주는 것이 좋다.

계란 나눠 넣기

 

마지막으로 버터 반죽엔 준비해둔 절인 과일을 넣어준다. 듬뿍 듬뿍 넣어주어야 맛이 좋다! 그래서 많이 넣어 주었다. 추가로 건과일들을 더 넣어주어도 좋다!

절인 과일 넣기

 

두번째 반죽인 머랭을 만들어 준다. 머랭을 만드는 방법은 흰자만 먼저 휘핑을 해주면서 3번에 나누어 설탕을 넣어준다. 머랭치기는 여러번 했기 때문에 이하 내용은 생략 한다^^

머랭 만들기

 

머랭은 뿔이 나올때 까지 단단하게 휘핑을 해준다.

뿔 나오게

 

이제 준비는 다 되었다. 먼저 만들어준 1차 버터 반죽에 머랭과 가루류(아몬드 가루+ 중력분+ 베이킹 파우더)를 번갈아 가면서 3번에 나누어 넣어준다. 먼저 머랭을 넣어주고 섞어준다.

머랭 넣기

 

그다음 가루류를 채 쳐준다. 그다음 머랭 - 가루 - 머랭 - 가루 순으로 넣어준다.

여기서 머랭을 섞어줄때 숨이 죽지 않게 조심조심 섞어주도록 한다.

가루류 넣기

 

짜잔~ 반죽의 완성이다. 벽에 붙은 반줄을 잘 뭉쳐 준다.

미리 준비해 둔 종이 틀에 담아주고 구어주면 정말 완성이 된다.

잘 섞어주기

 

 

쇠로 된 오븐 틀에 종이를 마추어 주어 반죽을 넣는 것도 좋지만

종이 틀에 바로 포장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여 준비해 놓았다. 이 종이 틀로는 바로 오븐에 넣어구울수도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종이 포장에 잘 넣어주기

 

반죽을 넣어주고 오븐에 넣기 전에 가장 큰 포인트는 반죽 표면을 잘 펴주는것이 중요하다. 빵이 구어질때 표면을 따라서 중앙을 따라서 커지기 때문에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것이 중요하다.

잘 펴주기

 

초반에 160도 40분을 넣자마자 표면은 평평하다. 스메그 오븐은 예열을 먼저하고 사용해준다.

굽기 시작

 

짜잔 ^^ 160도에 30분 정도 구어줄때 모습니다. ㅋㅋ

너무 포슬포슬하게 이쁘게 올라와 주었다 ^^ 귀엽네~ ㅎㅎ

잘 구어지고 있다

 

틀에서 꺼내서 썰어 보았다! 안에 속속히 건 과일과 건과류가 가득 가득! ㅋㅋ

홍차랑 같이 먹으면 너무나 잘 어울리는 독일 슈톨렌 파운드 케이크!

이쁘게 썰어서 홍차와 ♡

 

포장을 이쁘게 해주었다. 연말에만 맛보는 맛있는 슈톨렌 파운드 케익

크리스 마스때 지인들에게 선물하기 딱 좋은 케이크 이다 ♥

포장지에 포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