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하러 가즈아~

[초보 낚시러] 쌩 초보 낚린이의 "루어낚시" 알아가기

긍정적 마인드 2020. 10. 14. 08:35
반응형


쌩 초보 낚린이에겐 루어가 뭔지.. 원투가 뭔지..
처음 낚시를 사려고 낚시 가게에 갔다가 멘붕이 왔었다. 낚시대 그냥 가벼운것을 사려고 갔는데 어종마다 낚시대가 다르고 무슨 낚시용 필요하냐고 물어보시길래, '공부 좀 하고 가야겟구나~' 싶엇다.
나와같은 쌩초보 낚린이에게 도움이 되고자 아주아주 기본적인 내용부터 이야기 해보자.

1. 루어 낚시란?
루어낚시는 지렁이 등 생미끼가 아닌 인조 미끼를 사용하는 낚시를 말한다. 낚시대에 결합된 릴 스풀을 풀고 루어를 멀리던진 후 릴을 감으면 루어는 헤엄치듯 움직여 고기를 유혹한다.

낚시대 명칭

내가 낚시대에서 처음 가장 궁금한게 세트로 구매하지 않고 따로 따로 구매를 해서 조립도 가능할까? 였다. 위의 사진에 보이듯이 2개의 대를 따러 구매하고 릴도 따로 구매해서 릴 시트에 꼳아서 조립해주면 된다. 그래서 원하는 릴 원라는 낚시대를 개별 구매해서 나에게 잘 맞는 낚시대를 만들어도 된다.


2. 루어낚시 기본 장비
루어낚시의 기본장비는 낚시대, 릴, 라인, 루어이다.

1) 낚시대 : 대상어종과 낚시 방법, 채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지만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휨새에 따라서 잘 휘어지면서도 부러지지 않는것과 뻣뻣하지만 캐스팅 거리가 늘어나는 낚시대가 있다.
먼저 말한 잘 휘어지는 낚시대는 보통 선상에서 사용하며
뻣뻣한 캐스팅 용은 갯바위에서 사용된다.

낚시대(Rod)


2) 릴 : 장착되는 릴에 따라 낚시대의 명칭이 정해지는데, 스피닝 릴과 베이트릴 로 나뉜다.
스피닝 릴은 릴이 하부에 위치해서 줄이 풀리며 위 아래로 움직이는 릴을 말하고, 베이트릴은 줄이 풀릴때 대를 잡고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줄이 풀림을 컨트롤하는것을 말한다.

릴 (Reel)


3) 낚시줄 : 낚시줄은 소재에 따라 나뉘는데
- 나일론 : 가장 일반적인 낚시줄, 적당한 신축성과 강도를 가진 저렴한 최적의 소재
- 플로로 카본 : 나일론에 비해 강도와 비중이 높은것이 특징이며 인장력이 거의없어 예민한 입질 파악에 좋단. 가격은 나일론 보다 비싸다.
- PE : 인장강도는 높으나 신축성이 거의 없어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잇으며, 열과 마찰에 약해 가격이 비싼편이다.

4) 루어 : 흔히 '윔'이라고 불리는 소프트 플라스틱 베이트와 나무나 금속을 소재로한 하드 베이트로 나뉜다. 루어는 특징에 따라 셀수 없을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다. 기본적인것은 아래 사진을 참조.

루어 기본 분류표

 
기본적인 루어낚시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이번주에 쭈꾸미 낚시를 다시한번 출조 할 예정이다. 지난번 부족햇던 애자와 에기를 충분히 구매했다. 보고 있자니 마음이 얼마나 든든한지 ㅎㅎ

에기
애자




추가로 루어낚시로 가능한 어종은
- 다운샷 채비 ( 바늘이 장착된 루어 아래 봉돌을 다는 채비법으로 다른 채비보다 신속하고 민감하게 전달 되므로 대상어의 입질이 미약하고 소극적인 경우 효과를 발휘)
낚시 대상어는 쭈꾸미, 갑오징어, 문어, 광어, 우럭
- 민물 : 배스, 쏘가리, 가물치, 무지개송어.

다음번엔 다운샷 채비방법과 민물 그리고 원투 낚시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참고 ; 아오맥스 생활낚시 안내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