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낚시러] 초보 낚린이의 "다운 샷 채비" 알아가기
쭈꾸미 낚시는 낚시 초보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조과이다. 잡기도 쉬고 먹기도 좋고 1석 2조의 낚시
그래서 가족 단위, 연인끼리 쭈꾸미 낚시를 온 사람들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서 조금 진도를 나가면 갑오징어, 문어, 광어, 우럭까지 비슷한 채비로 낚시가 가능하다.
다운샷이라는 낚시 방법으로 다양한 어종을 잡을 수 있다.
다운샷 리그(Down shot rig)
바늘이 장착된 루어 아래에 봉돌을 다는 채비법을 말한다. 다운샷 리그는 다른 채비보다 신속하고 민감하게 전달 되므로 대상어의 입질이 미약하고 소극적인 경우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바늘과 봉돌의 간격은 임의로 조절이 가능
액션방법
- 쉐이킹(shaking) : 루어를 감아 들이면서 낚시대 끝응 좌우로 흔들어 루어가 떨리도록 하는 기법.
루어는 상처입은 작은 물고기 Or 큰물고기에 쫒기는 듯한 모습 연출
- 폴링(Falling) : 루어 무게에 의해 자연스럽게 가라앉는 과정에서 대상어가 루어를 공격
- 호핑(Hopping) : 일정한 깊이의 물속에서 끌려오던 루어가 뜀뛰기를 하듯 팔딱팔딱 뛰어오르게 하는 기법
1. 쭈꾸미 낚시
쭈꾸미 낚시는 선강 낚시와 갯바위에서 하는 도보낚시 이렇게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대부분 선상 낚시를 하기 때문에 선상 낚시법을 공유한다.
- 낚시대 : 7ft 전후의 베이트릴 낚시대가 적당하다. 다른 사람들을 조사해본 결과 스피닝 릴 낚시대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건 두손으로 작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손으로 조작이 가능한 베이트릴 낚시대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낚시 초보라 쭈꾸미 낚시를 간다고 초반에 공부도 하지 않고 낚시대를 구매했다가( 스피닝릴 + 원투 낚시대) 다시 베이트릴 낚시를 구매하는 일이 벌어졌다 ㅎㅎ
꼭 출조전에 낚시 어종과 낚시 대 및 채비를 조사할것 !
- 릴 ; 기어비가 높은 중소형 베이트릴이 적당. 수시로 채비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많다.
- 루어 : 물고기 모양의 에기가 기본. 문어 모양의 에자도 함께 사용된다.
- 봉돌 : 믿걸림 고려하여 10~25호 사용
자료를 찾아보니 쭈꾸미는 봉돌을 감싸려는 성향이 있다. 그래서 야광으로 된 봉돌이 유리하다고 한다.
2. 갑오징어 낚시
갑오징어 낚시 채비는 쭈꾸미 채비와 매우 흡사하다. 쭈꾸미 채비에서 에기를 봉돌에서 20~35cm정도 올려서하면 된다. Tip. 갑오징어 포인트는 바닥이 암초로 되어있는 곳. 지난번 출조때 갑오징어를 잡겟다고 나석다가 채비를 바닷속에 여럿 잃게 되었엇다 ㅜㅡㅜ. 갑오징어를 잡으려면 여유있게 준비 필요!
3. 광어 낚시
서해안 대표적인 생활낚시 대상어인 광어. 생미끼에 비해 루어에 더 좋은 반응을 한여 누구라도 쉽게 광어를 만날수 있다고 한다. 대표적이라고는 하지만 아직 잡아 본적은 없다. 조사한 바로는 광어용 낚시대가 따로 있으며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한다.
- 낚시대 : 선상 낚시용 광어전용 낚시대(6~7ft)
- 릴 : 기어비가 높은 중소형 베이트릴. 수시로 채비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많다.
- 루어 : 소프트 플라스틱 베이트 "새드웜"(아래 그림참조)
- 봉돌 : 믿걸림 고려하여 10~25호 사용
4. 우럭 낚시
서해안의 대표적 생활낚시. 선상낚시의 채비는 광어와 유사하다. 좌대 낚시로 우럭을 많이 잡아 봤는데 생 미끼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 낚시대 : 7~8ft 전 후의 스피닝 낚시대
- 낚시줄 : 나일론 or 플로로카본 1.5~2호
- 릴 : 원거리 캐스팅이 용이한 중소형 스피닝릴
- 루어 : 지그헤드. 그럼웜
- 채비 : 지그헤드리그, 텍사스 리그, 다운샷 리그
5. 문어 낚시
6월 남해안 본격적인 선상낚시거 시작된다 . 동해안에선 종종 볼수 있다.
- 낚시대 : 시즌초 라이트 지깅대, 본 시즌은 경질대 유리
- 릴 : 기어비가 높은 중소현 베이트릴
- 루어 : 문어전용 에기 또는 쭈꾸미용 에기. 핀도레를 2~3개 결합하여 사용
- 봉돌 : 믿걸림 고려하여 10~25호 사용. 봉돌 대신 메탈지그 대신 사용하기도 함.
확실히 먼저 경험을 하고서 조사를 하니 이해가 빨랏다. 뭐든 경험이 중요한듯! 하지만 먼저 조사를 충분히 하고서 출조를 간다면 시행 착오를 많이 줄일 수가 있다 .
초보자들이 처음 출조를 갈때는 무턱 대고 낚시 용품을 사지 말고 우선 대여를 하고, 내가 선호하는 낚시가 생기면 그때부터 차근 차근 사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 ; 아오맥스 생활낚시 안내서.